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문어 영양(효능)

by 연꽃연못 2021. 4. 1.
반응형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지방질이 적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는 건강한 음식입니다. 타우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동맥 경화 예방과 간 기능 강화, 피로 회복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문어 효능
○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개선 효과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

문어는?
연체 동물로 머리처럼 보이는 둥근 부분은 문어의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내장등의 기관이 있습니다. 실제 머리는 눈과 입이 있는 부분입니다. 식용으로 하고 있는 나라는 의외로 적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멕시코,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등 일부지역입니다. 문어를 식용으로 하지 않는 서유럽은 악마의 물고기라고도 되어 있습니다. 

문어의 선별방법과 보관방법
생문어의 경우는 빨판이 탄력있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신선한 것에는 주근깨 같은 반점이 있으며 삶은 문어의 경우는 탄력과 윤기가 있는 것으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표면에 끈기가 있거나 껍질이 벗겨져 있는 것은 되도록 피합니다. 저장할때는 소금으로 점액을 씻어낸 후 부드럽게 데쳐서 식힌 후 랩 등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문어를 먹을 때 주의할점
너무 많이 먹으면 가려움증이 나올수 있기 때문에 과민 체질의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패한 것은 비브리오 균등에 의한 식중독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신선할 때 먹도록 합니다. 소화율은 높지만 소화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이나 위장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과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문어의 성분과 성질
비타민B2, 나이아신, 비타민E, 철, 아연 등의 미네랄 이외에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타우린은 어패류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동맥 경화예방과 간 기능 강화외에도 망막세포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눈의 피로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문어 효능

○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개선 효과
낙지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교감의 작용을 억제하는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고 고혈압을 개선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 원인으로 인한 뇌졸증, 동맥 경화, 고콜레스테롤 혈증, 심부전등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항산화력이 있는 비타민E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심장 질환과 뇌졸증, 암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타우린은 간에서 담즙산의 분비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담즙산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간 기능을 높여 해독 작용을 강화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원인이 되는 담석증을 방지합니다. 

○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
니아신과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니아신은 모세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신경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비타민E도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욕 감퇴, 숙취 개선외에 혈액 순환 장애에서 오는 어깨 결림, 두통, 냉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미네랄, 아연, 철, 마그네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고기 영양성분(효능)  (0) 2021.04.03
소고기 영양성분(효능)  (0) 2021.04.02
재첩의 효능(영양성분)  (0) 2021.03.31
고등어 영양성분  (0) 2021.03.30
연어 영양성분  (0) 2021.0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