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의 주요 구성 성분인 지방산의 하나로 인체에서 합성 할수 없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들깨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몸에 좋은 기름으로 체내에서 DHA와 EPA로 변환되어 혈류 개선 및 동맥 경화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알파 리놀렌산 효능
○ 혈류 개선, 혈전 예방 효과
○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
○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
○ 우울증상을 완화하는 효과
알파 리놀렌산은?
건강에 좋은 기름 성분의 하나로 체내의 인지질에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지방산은 탄소, 수소, 산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탄소 결합을 2개이상 가지는 것이 불포화 지방산에 해당합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인체에서 만들수 없기 때문에 음식에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알파 리놀렌산은 인체에서 합성 할수 없는데다 부족하면 뇌와 신경, 피부등에 영향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식품에서 섭취하는 것이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들깨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흔히 사용하는 식물성 기름중에서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파 리놀렌산은 산화하기가 쉽고 산화된 기름은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되거나 노화 속도를 가속화 할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할때는 가능한 개봉후 빨리 소진하는 것이 중요하고 열에 약한 성질때문에 볶음보다는 드레싱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분만 아니라 잎이 넓은 식물잎의 엽록체는 광합성의 광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장소의 내막 조직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시금치나 청경채 내막 조직에서도 얻을수 있습니다. 녹색잎은 초식동물의 알파 리놀렌산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1일 기준 2g의 섭취가 바람직하다고 하지만 이만큼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시금치 약 1.4kg을 먹어야 되므로 들깨등에서 채취한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쉽습니다.
알파 리놀렌산 효능
필수 지방산이며 몸에 필수로 필요한 지질입니다. 중요기능은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 될 것이며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고 혈압을 낮추거나 알레르기를 억제하는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혈류 개선, 혈전 예방 효과
알파 리놀렌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DHA와 EPA로 변환됩니다. 혈액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 경화나 심근 경색을 방지하고 뇌의 기능을 높이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에서 EHA로 변환되기 때문에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특히 뇌의 세포막에는 DHA와 EPA가 필요하기 때문에 알파 리놀렌산이 부족하면 뇌와 신경에 이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
알레르기의 원인인 하나로 리놀레산의 과잉 섭취가 있습니다. 리놀레산은 n-6계 필수 지방산의 하나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치를 일시적으로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반면 섭취가 많으면 알레르기를 악화시키거나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하는등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초래하게 됩니다. 알파 리놀렌산은 리놀레산에 대해 경쟁적으로 작용을 하고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
세포막이 있어서 세포 내부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할수 있습니다. 배리어 기능도 있기 때문에 특정 물질의 진입을 저지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세포를 지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세포막입니다. 이 세포막을 구성하는 알파 리놀렌산등의 n-3계 성분이 부족하면 세포막이 제대로 구성되지 않고 노화 촉진에도 연결되어 버립니다.
○ 우울증을 완화하는 효과
정상인과 우울증 환자의 지방산 축적량을 조사한 결과 우울증 환자들에게서 낮은 수치가 확인되었습니다.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을수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특히 임신, 출산기에는 알파 리놀렌산과 DHA, EPA등의 N-3계 지방산의 고갈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는 산후 우울증의 위험에 관여할 가능성이 의심되므로 이 시기에는 특히 의식해서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