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헤스페리딘 효능

by 연꽃연못 2021. 9. 7.
반응형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푸른귤등 감귤류의 껍질과 힘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입니다. 항산화 작용과 말초 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과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의 예방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헤스페리딘 효능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

○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 생활 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효과

○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효과

○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로 비타민P라고도 불리는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엄밀하게는 비타민이 아니라 비타민과 같은 물질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루틴과 케르세틴등도 비타민P로 분류됩니다. 예로부터 귤껍질을 말린 진피로 한방에서 이용하거나 유럽에서는 혈관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약물의 유효 성분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청귤껍질과 힘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함유량은 귤 알맹이의 수십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귤이 익을수록 함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헤스페리딘 성질

열이나 빛에 약해 가열하면 그 효능을 잃을 우려가 있으며 산화하기 쉬운 성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공기에 노출되면 변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래 물에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진 성분이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가 좋지 않다고 생각되어졌지만 최근에는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높은 흡수력을 가진 특별한 헤스페리딘이 개발되어 보충제로 이용되게 되었습니다. 

헤스페리딘 작용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 및 말초 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작용, 항 알레르기 작용, 골밀도 저하를 억제하는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비타민C의 흡수를 촉진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C를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 사용할수 있는 성분입니다. 

 

헤스페리딘 효능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

말초 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말초 혈관은 모세혈관이라고하는 매우 가는 혈관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체내의 세포와 물질의 상호 작용을 할수 있는 조직입니다. 세포는 말초 혈관에서 산소와 영양분을 부여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하고 있습니다. 말초 혈관을 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관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을 충분히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콜라겐을 생성하는 역할은 비타민C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헤스페리딘은 비타민C의 기능을 보강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말초 혈관처럼 가늘고 약한 혈관을 튼튼하게 할수 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혈관의 투과성을 적당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여러가지 작용에 의해 말초 혈관의 강도를 적정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오한을 개선하는 효과

손끝, 발끝의 말초 혈관의 혈류가 개선되어 체온의 상승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헤스페리딘의 작용은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생활 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 효과와 혈중 지질 개선 효과는 혈액의 건강 상태로 인한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효과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다양한 증상은 말초 혈관의 투과성이 높은 것도 원인중 하나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때 몸의 이상증상에 혈액에서 백혈구가 침입자인 물질을 공격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때 말초 혈관에서 백혈구가 통과할수 있도록 투명도를 높여 백혈구 이외에도 수분과 단백질이 과도하게 빠져 나가고 그 결과 코막힘이나 콧물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헤스페리딘은 말초 혈관의 투과성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높아진 투과성을 억제하고 콧물등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예방할수 있는 것으로 기대할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

골밀도의 저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과 같은 뼈밀도가 현저하게 저하되는 증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