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니티에서는 여러가지 입력 장치를 통한 이벤트 처리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우스 이벤트 처리중 클릭에 관련된 기본 함수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MouseButtonDown |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때 true값을 반환 | |
GetMouseButton |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 true값을 반환 | |
GetMouseButtonUp |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다 벗어났을때 true값을 반환 |
위의 표와 같이 세가지로 마우스 버튼을 클릭 이벤트에 의한 함수호출로 이루어집니다.
스크립트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etMouseButtonDown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때 true값을 반환해 줍니다.
임의의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한 후 마우스 클릭이 됐을때 명령을 수행하는 스크립트문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useEv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때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 명령문
}
}
}
우선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하면 Input.GetMouseButtonDown(0)가 true인 경우 아래 명령문을 실행하게 됩니다. (0) 괄호안의 숫자 0은 마우스 버튼의 숫자를 나타냅니다. 유니티에서는 숫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GetMouseButtonDown(0) | 마우스의 왼쪽 버튼 클릭 |
GetMouseButtonDown(1) | 마우스의 가운데 버튼 클릭 |
GetMouseButtonDown(2) |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 클릭 |
GetMouseButton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 true값을 반환합니다.
사용하는 스크립트 내용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useEv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
if (Input.GetMouseButton(0))
{
// 명령문
}
}
}
GetMouseButton(숫자) 함수도 괄호안에 숫자로 마우스 버튼을 구분하게 됩니다.
GetMouseButtonUp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벗어날때 true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useEv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다 벗어나는 때
if (Input.GetMouseButtonUp(2))
{
// 명령문
}
}
}
반응형
'IT Tip > 유니티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강좌] 씬(Scene) 변경, 불러오기 #2 버튼클릭 (2) | 2020.11.26 |
---|---|
[유니티강좌] 씬(Scene) 변경, 불러오기 #1 (0) | 2020.11.24 |
[유니티강좌] 유니티에서 Visual Studio Code 도입하는 방법 (0) | 2020.11.23 |
[유니티강좌] 클릭한 오브젝트 색깔 변경하기 (0) | 2020.11.22 |
[유니티 강좌] 오브젝트 취득하기(선택하기) (3) | 2020.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