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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Tip/유니티 강좌

[유니티강좌]마우스 이벤트 처리(마우스클릭)의 기본 함수 3가지 기능

by 연꽃연못 2020.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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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는 여러가지 입력 장치를 통한 이벤트 처리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우스 이벤트 처리중 클릭에 관련된 기본 함수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etMouseButtonDown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때 true값을 반환
GetMouseButton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 true값을 반환
GetMouseButtonUp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다 벗어났을때 true값을 반환

 

위의 표와 같이 세가지로 마우스 버튼을 클릭 이벤트에 의한 함수호출로 이루어집니다. 

스크립트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etMouseButtonDown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때 true값을 반환해 줍니다. 

 

임의의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한 후 마우스 클릭이 됐을때 명령을 수행하는 스크립트문입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useEv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때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 명령문
        }
    }
}

 

우선 스크립트 내용을 확인하면 Input.GetMouseButtonDown(0)가 true인 경우 아래 명령문을 실행하게 됩니다. (0) 괄호안의 숫자 0은 마우스 버튼의 숫자를 나타냅니다. 유니티에서는 숫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GetMouseButtonDown(0) 마우스의 왼쪽 버튼 클릭
GetMouseButtonDown(1) 마우스의 가운데 버튼 클릭
GetMouseButtonDown(2)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 클릭

 


GetMouseButton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 true값을 반환합니다. 

 

사용하는 스크립트 내용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useEv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있는 동안에
        if (Input.GetMouseButton(0))
        {
            // 명령문
        }
    }
}

 

GetMouseButton(숫자) 함수도 괄호안에 숫자로 마우스 버튼을 구분하게 됩니다. 

 


GetMouseButtonUp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벗어날때 true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ouseEvent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다 벗어나는 때
        if (Input.GetMouseButtonUp(2))
        {
            // 명령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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