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ll Animals/피그미 다람쥐

[피그미 다람쥐] 키우기 전에 알아보는 기본 정보!

by 연꽃연못 2022. 6. 19.
반응형



피그미 다람쥐는?

한손에 잡을수 있을 만큼 작은 크기로 까맣고 동그란 눈과 커다란 둥근귀, 다람쥐 특유의 포슬포슬한 꼬리가 특징입니다. 겨울잠을 자는것으로도 유명해서 겨울잠 쥐라고도 합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고향

우리가 키울수 있는 피그미 다람쥐는 아프리카가 고향으로 주로 삼림지대에서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피그미 다람쥐가 서식하고 있으며 종류에 따라 크기와 색상도 다양합니다. 애완동물로 키우고 있는 겨울잠 쥐는 아프리카 피그미 다람쥐입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특징 및 성격

꼬리를 제외한 겨울잠 쥐의 크기는 7~10cm, 체중은 15~30g정도입니다. 야행성으로 밤이 되면 활발하게 활동을 하며 야생에서는 작은 곤충이나 나무의 열매, 곡류, 씨앗등을 먹습니다. 경계심이 강한 겁쟁이로 운동 능력이 뛰어나서 민첩하게 움직이는 작은 동물입니다. 관상용으로 적당하며 핸들링이 어렵긴 하지만 어릴때부터 키운다면 가능하기도 합니다. 예민한 성격이라 두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리하게 잡거나 먼저 다가오도록 기다려주는 느낌으로 지켜보며 꽤 인내심을 갖고 키워야 하는 동물입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수명 

야생에서는 5년정도이며 사육장에서는 7~10년정도입니다. 동면을 시키면 장수를 한다고도 알려져 있지만 동면전의 체중조절이나 온도관리등에 실패한다면 죽을수도 있기 때문에 집안에서 사육할때는 동면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하늘다람쥐와의 차이점

하늘다람쥐에게 있는 앞발과 뒷발사이의 비막이 겨울잠 쥐에게는 없으며 비막을 이용해 나무와 나무사이를 이동하는 하늘다람쥐와 다르게 빠르게 달리면서 이동합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가격

코로나 전에는 이색 동물이지만 번식도 비교적 어렵지 않고 가격이 10만원정도였는데 코로나 이후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20~30만원 사이, 혹은 40만원을 호가하는 경우도 볼수 있습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사육 환경

케이지 : 성체인 겨울잠 쥐는 1cm정도의 틈만 있어도 도망칠수 있기 때문에 햄스터를 사육하는 철망 구조로 된것 보다는 아크릴이나 유리등의 틈이 적은것을 추천하며 너무 밀폐된 것보다는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기 쉬운 통풍구가 많은 유형의 것이 좋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60cm정도 이상되는 곳에서 많은 구조물로 지겹지 않게 구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쳇바퀴 : 운동량이 많고 민첩한 동물이므로 케이지 안에는 쳇바퀴를 준비해 주는것이 좋고 크기는 12~17cm 정도가 적당합니다. 쳇바퀴가 너무 크면 무거워서 많은 부담을 느낄수 있습니다. 
급수기 : 신선한 물을 수시로 마실수 있도록 급수기를 설치하면 좋습니다. 햄스터용 작은 급수기 이용도 좋습니다. 


은신처(집) : 예민하고 겁쟁이라서 몸을 숨길수 있는 작은 집을 넣어주면 스트레스를 줄일수 있습니다. 겨울잠 쥐의 특성상 집위, 집안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케이지내에 배설물이 있으니 플라스틱류가 관리가 쉽습니다.

 
바닥재 : 움직임이 많은 만큼 배설물도 곳곳에 많습니다. 햄스터용으로 나온 바닥재를 5cm정도 푹신하게 깔아주고, 자주 교체를 해주어서 깨끗하게 관리를 하도록 합니다. 


식기 : 햄스터용의 작은 사이즈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신선한 먹이를 공급해 주도록 합니다. 

 

온도설정 : 적정온도는 20~25도 정도로 겨울에 15도 이하로 떨어지면 동면을 준비함으로 겨울에는 특히 주의하여 방의 온도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그미 다람쥐 사육의 주의점

탈출 : 상당히 민첩하고 빠르게 움직이므로 청소등으로 케이지를 열 경우에는 탈출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도망친다면 집밖으로 나가지 않게 모든 문을 닫은후에 펫트병등으로 먹이로 유인하여 잡는 덫을 설치할수 있지만 핸들링이 되지 않은 피그미 다람쥐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꼬리 : 중요한 매력포인트인 포슬포슬한 꼬리는 끊어질수 있습니다. 천적에게 습격당했을때 생명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한번 잘린 꼬리는 도마뱀 꼬리처럼 다시 자라지 않습니다. 여러마리를 사육하여 싸우거나, 꼬리에 힘이 가해지면 끊어져버리기 때문에 평소 주의하여야 합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사육 방법

먹이 : 소형 햄스터용 먹이를 사용하며 잡식성이기 때문에 곤충(밀웜, 귀뚜라미등)을 선호 하지만 개, 고양이 사료로 대체할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급여를 하고 간식으로 과일(바나나, 딸기등등), 해바라기씨, 여러 햄스터 간식을 활용할수 있으며 적당한 양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배변 : 몸은 작지만 활동량이 많고 잡식성이라서 배설물의 양이 크지는 않다고 해도 냄새는 비교적 강한편이며 자주 배설을 하기 때문에 청결을 위해서는 빈번한 청소를 요합니다. 매일 더러운 부분을 닦아내고 일주일에 한번은 바닥재를 모두 교체를 해서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냄새 : 가리지 않고 배설하는 습성으로 자주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점점 심해지며 아크릴이나 유리케이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냄새가 나기 쉬우며 곤충등을 먹이로 주는 경우 방치된 먹이등에서도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잠 쥐 자체에는 냄새가 거의 없어 목욕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피그미 다람쥐의 질병

설치류 특성상 평생 이빨이 늘어납니다. 평소 이빨관리를 하여 부정교합등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Small Animals > 피그미 다람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그미 다람쥐 먹이(사료)  (0) 2022.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