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레드클로버 효능

by 연꽃연못 2021. 1. 30.
반응형

유럽에서 옛부터 약용을 위해 이용되어온 허브의 일종으로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가진 성분이 들어 있어 갱년기 장애 증상의 완화 및 피부 트러블 개선등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드클로버 효능
○ 갱년기 장애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
○ 피부 미용 효과
○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

레드 클로버(red clover)는?
유럽, 서아시아 및 북서 아프리카를 원산으로 하는 허브의 일종으로 콩과 식물로 붉은 토끼풀과 레드 클로버라는 학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드클로버의 줄기의 높이는 약 30~60cm이고 줄기 끝에 약30~100개의 작은 꽃을 피웁니다. 꽃의 색깔이 붉은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레드클로버 잎은 3잎이 기본이며 표면에는 흰 얼룩덜룩한 무늬가 나타납니다. 저온에서 발아하는 특성이 있고 이른 봄에 파종하여 초여름에서 여름에 걸쳐 꽃이 피고 수확이 이루어집니다. 

레드클로버의 역사
고대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초로 처리된 식물로 가축의 사료로 많이 이용되어졌습니다. 레드클로버 꽃잎을 채취하여 세척하고 건조시킨 것이 허브티로 이용되고 있으며 기침이나 습진의 개선등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레드클로버의 작용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아름다운 윤기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빼놓을 수 없는 여성 호르몬으로 노화에 의해서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각종 불편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드 클로버에 포함된 이소플라본은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보충할 뿐만 아니라 과다 분비 된 때에는 그 분비량을 억제하는 항에스트로겐 작용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과부족을 조정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항염증 작용과 진정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기능을 이용하여 감기 예방을 위한 허브티와 기침의 개선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레드클로버 섭취시 주의점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기 쉬운 임신중이나 수유중에는 과잉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호르몬제나 항암제 등 부인과 질환의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섭취할때는 의사에게 상담을 권장합니다. 

 

 

레드클로버 효능

○ 폐경기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
이소플라본의 작용에 의해서 갱년기 장애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각종 불편증상인 폐경의 주요 증상으로는 얼굴 홍조, 발한, 어깨결림, 두통등 신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좌절, 불안, 우울 등 정신적인 증상도 있습니다. 나이뿐만이 아니라 무리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흡연, 수면 부족등의 생활 습관의 원인도 다양합니다. 이런 다양한 증상에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고 폐경기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피부 미용 효과
피부의 노화 현상과 문제를 방지하고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피부의 진피에 존재하는 콜라겐이나 히아루론산을 만들어내는 힘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성분의 감소로 인하여 주름이나 처짐등의 피부 노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보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
뼈에서 칼슘이 녹아 나오지 않도록 조절함으로써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감소하면 뼈에 칼슘을 축적해두는 힘이 저하되어 버립니다. 그 결과 골밀도가 저하되고 뼈가 약해져 부러지기 쉬워지는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골다공증은 갱년기 여성에게 많이 볼수 있지만 소아폐경과 마찬가지로 젊은 세대의 여성도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드클로버에 포함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뼈의 양을 늘리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소플라본의 섭취량이 많은 사람은 골밀도가 높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혈액에 늘어난 콜레스테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생활습관병과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
항염증 작용이 있어 기침을 동반하는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