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새버섯에 포함된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뼈와 치아의 신진 대사를 지원합니다.
잎새버섯 효능
○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 동맥 경화나 생활 습관병의 예방, 개선 효과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 암을 예방 및 억제하는 효과
○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
○ 피부 미용 효과
잎새버섯은?
독특한 향과 식감,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생의 잎새버섯은 가을에 참나무와 너도밤나무등의 활엽수 주변에 자라고 있고 수가 적어서 환상의 버섯이라고도 불리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이 인공재배되고 있는 것입니다.
잎새버섯의 역사
아시아와 미국, 유럽에서 옛부터 자생하고 있었으며 1983년경부터 인공 재배로 대량으로 생산되어 식용으로 보급했습니다. 자연 재배는 원목에 종균을 접종하여도 자라지 않았으나 원목을 살균하여 재배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나서 손쉽게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잎새버섯의 저장방법
버섯의 흰부분이 탄탄하게 탄력이 있는것을 선택하고 1~2일 이내에 소비를 하는 것이 좋지만 물기를 제거해서 종이타월등으로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2~3일정도는 더 보관을 할수 있습니다.
잎새버섯의 성분과 성질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와 치아의 신진대사를 지원하며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는 식이 섬유, 혈액 순환 촉진에 도움을 주는 니아신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르고스테롤은 비타민D의 전구 물질로 자외선에 닿으면 비타민D로 변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이 다른 버섯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맛성분과 영양소는 수용성으로 흘러 나와버리기 때문에 낭비없는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는 국물을 다 먹거나 국물이 없는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새버섯의 효능
○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바이러스 등 이물질이 체내에 침입해 왔을때 면역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체내에 들어온 이물질은 백혈구가 유익한 것인지 해로운것인지 결정을 내립니다. 그후 체내에 이물질이 침입해 왔음을 알려주고 그 소식을 듣고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는 명령을 내립니다. 또 세포는 전달된 정보를 바탕으로 물체를 잡기위한 특별한 단백질 항체를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을 도와주는 것이 잎새버섯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동맥 경화나 생활 습관병의 예방, 개선 효과
체내에 들어온 영양소는 간 등에 존재하는 다양한 효소에 의해 콜레스테롤과 포도당, 단백질등으로 만들어 바꿀수 있습니다. 잎새버섯에는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효소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 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중 지방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뿐만이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니아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가 느려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버섯에 포함된 수용성 식이 섬유는 체내에서 수분을 포함하고 여분의 지방과 노폐물을 흡수 완화 역활을 합니다. 여기에 불용성 식이 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식이 섬유로 수분을 흡수하여 수십배 부풀어 자극해서 노폐물을 밀어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뿐만 아니라 불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가 기대됩니다.
○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고 뼈와 치아의 형성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피부 미용 효과
기미나 주근깨, 잡티등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