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 예로부터 민간 의약으로 사용되어온 버섯입니다. 달여서 차처럼 마셔왔으며 β- 글루칸, SOD 효소등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 노화 방지 효과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차가버섯은?
러시아와 북유럽등 추운 지역의 자작 나무에서 기생하며 검은 바위 같은 독특한 외관을 띄고 있습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자작 나무 수액을 영양원으로 수십년에 걸쳐 성장하게 됩니다. 성장이 느리기 때문에 매우 희귀하여 상황 버섯과 마찬가지로 숲의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의 역사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16세기부터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암치료용 차가버섯은 1956년 암의 독성 저하제로 러시아 보건성에서 승인될수 있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항암 및 항바이러스, 항기생충 효과가 연구를 통해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차가버섯의 생태와 생산지
러시아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북미, 유럽 기후대에 주로 자작 나무 줄기에 기생합니다. 중앙 아시아와 중국 북부에서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산악 지역에서 2만개의 자작나무에서 1개의 버섯을 찾아 낼수도 있다라고 할 정도로 드물기 때문에 숲의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게 되었습니다. 자작 나무류의 줄기에 덩어리로 형성되며 직경 10~20cm이며 표면은 검고 종횡으로 균열이 달리며 돌처럼 딱딱하며 내부는 황갈색을 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의 성분과 성질
몸에 유효한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지질, 식이섬유, 당질, 비타민,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이노시톨, 리그닌과 함께 특히 주목 받고 있는 성분은 β- 글루칸, SOD 효소입니다. β-글루칸은 다른 버섯에 비해 높은 함유량을 자랑하며 양질의 단백질을 30%이상 포함되어 흡수가 좋다고 주목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뛰어난 면역 증강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SOD효소는 활성 산소 제거 효소입니다. 활성 산소는 몸에 필수적인 강한 산화력과 살균력을 가지고 세균 혹은 암세포와 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균형이 깨어져서 많아지게 되면 정상 세포도 손상시켜 버려 건강에 해를 주게 됩니다. 활성 산소가 과다하면 질병과 노화의 원인으로 최근의 연구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20세를 지나면서 SOD효소의 생성 능력이 떨어지고 면역 균형이 조금씩 무너집니다. 이런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균형을 잘 유지하고 건강을 유지하게 됩니다.
차가버섯 효능
○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면역력이 저하되면 이물질을 체외로 내지 못한 증상으로 질병이 발병할수 있습니다. β-글루칸은 몸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켜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에 지지 않는 몸을 만들기 위해 효과적입니다. SOD효소의 작용과 시너지 효과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면역 체계의 결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이나 간염, 신장염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 노화 방지 효과
활성 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몸의 부진이나 질병, 노화, 생활 습관병등을 예방하고 젊음과 피부 탄력, 윤기등 안티에이징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SOD효소의 작용에 의해 혈당 강하 작용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이노시톨과 리그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지방간이나 동맥 경화의 예방에서 신경 세포의 기능을 돕는 작용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영양소입니다. 리그닌은 동맥 벽이나 간장에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지질대사를 좋게하여 지방간을 방지하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