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천식의 치료에 사용되었던 커피류에 많이 들어있던 카페인은 부종억제나 냉증 개선등 여성에게도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인 효능
○ 부종을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
○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
○ 냉증을 개선하는 효과
○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 효과
○ 파킨슨 병을 예방하는 효과
○ 각성 효과
카페인은?
커피콩, 차, 잎, 코코아콩등의 식물에 들어 있는 쓴맛을 가진 천연 성분입니다. 옛날에는 약으로 사용되고 있었으며 현재는 그 맛과 효능이 높이 평가되어 수많은 음식과 음료에 첨가되어 있습니다. 커피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알칼로이드입니다.
카페인의 역사
소염제 혹은 천식 발작의 예방에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카페인보다 강한 테오필린이 발매되고 나서는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0세기 말에 카페인은 뛰어난 항염증 약물로 몸속에서 서서히 진행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질병의 예방에 유용하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각종 질병은 염증 때문에 세포 장애등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버리지만 카페인 섭취는 질병의 예방과 진행 억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카페인의 작용
뇌를 각성시키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작업 효율이 향상하고 기분 전환이나 두통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이뇨 작용도 있어 몸속의 불필요한 것들을 밖으로 배출시킴으로써 몸 전체의 붓기도 빠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지방의 연소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알수 있듯이 다이어트에도 주목 받고 있는 성분입니다.
카페인 효능
○ 부종의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
신장 혈관을 확장하여 사구체 여과율을 증가합니다. 세노관에서 수분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소변의 양이 증가하여 배뇨가 원활해집니다. 이 작용에 의해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이 배출되어 부종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
체내의 열생산을 촉진하는 것이 19세기말에 발견되었으며 에너지를 열로 방출하기 때문에 체내에 지방의 축적을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 냉증을 개선하는 효과
말초 혈관을 확장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카페인의 섭취 이외에도 향기 성분등의 다양한 성분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오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알츠하이머 병을 예방하는 효과
건망증이 심해지는 알츠하이머 병은 뇌에 아밀로이드베타라는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신경 세포가 죽어 버리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아밀로이드 베타를 만드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 각성 효과
뇌는 수면을 촉진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받을 수용체가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수용체는 카페인과 최대50%까지 결합되어 뇌가 활성화하여 각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