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커피 효능ㆍ효과 건강과 다이어트에 마시기 좋은 타이밍?!

by 연꽃연못 2020. 12. 14.
반응형

생활속에 없어서는 안될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커피는 음료에서 벗어나 다양한 건강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커피나무에서 채취한 열매중 과육을 제외한 씨앗부분을 볶은것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커피콩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커피나무는 따뜻한 기후와 충분한 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산할수 있는 지역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커피벨트라고 불리는 적도 부근의 열대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기후가 변하기 때문에 산지에 따라 맛의 특성이 다르게 됩니다. 

 

커피 효능ㆍ효과

 

커피는 퍼스트 웨이브라 불리는 19세기 후반 ~ 1960년대에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이루어 진게 되며 세컨드 웨이브로 1960년대~1990년대에서 고품질의 커피가 선호되어 유행하게 됩니다. 1990년대에 들어 와서 콩의 산지나 끓이는 방법을 중시하는 커피가 유행을 타게 되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콩이 혼합된 블렌드 커피보다 요즘은 하나의 산지에서 채취한 콩만을 사용하여 끓이는 싱글 오리진 커피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과일같은 신맛과 고급 단맛등 커피 본래의 특징을 맛볼수 있는 볶은 커피를 마시는게 요즘 커피의 특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커피 효능ㆍ효과

 

커피 효능ㆍ효과

이전에는 커피가 나쁜이미지가 더 강했찌만 실제는 매우 건강에 효율적인 음료라고 할수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각성 작용이 있어 아침에 일어나 커피부터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뇌를 활성화시키고 집중력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기미와 주름에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2잔이상 마시는 사람은 기미가 생기기 어려운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커피의 클로로겐산의 항산화 작용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 경화나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지방 연소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커피 자체에는 칼로리가 100ml당 4kcal로 매우 낮은 칼로리입니다. 또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간암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하고 있습니다. 커피의 향기를 맡을때 뇌에서 알파파가 나오는것을 알수 있듯이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 효능ㆍ효과

 

커피를 효과적으로 마시는 타이밍과 그 양

하루에 마시는 양이 성인이라면 3~4잔 정도가 좋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카페인 양으로 치면 300mg~400mg으로 커피 100ml당 카페인이 60mg정도이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낮잠 전 : 점심때 10~20분정도 짧은 낮잠을 자면 오후는 깔끔하게 보낼수 있습니다. 낮잠 전에 한잔의 커피를 마시면 커피의 카페인이 작동하기 시작할 때는 낮잠에서 깨어날 무렵이기 때문에 카페인때문에 깔끔하게 눈을 뜰수 있습니다. 


운동전 : 운동을 시작하기 30분~1시간정도 전에 마셔 둔다면 지방 연소 효율과 운동 성능이 오릅니다. 근육트레이닝 등 무산소 운동,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에도 효과적입니다. 

 

커피 효능ㆍ효과

 

커피 단점ㆍ주의점

커피는 수면에 들기 4시간전에는 중단하도록 합니다. 일률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등, 자기전에 마시면 수면이 얕아 져서 숙면에 취하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다고는 하지만 카페인을 과다섭취하면 불면증이나 심장의 고동, 메스꺼움등의 증상이 올수 있습니다. 또 요즘은 커피외에도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이 많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마시고 잠시후에 기분이 나빠지는 분들은 혹시 카페인 알레르기일지도 모릅니다. 카페인 알레르기는 식후 즉시 반응을 일으키는 현상과 지연형 알레르기로 섭취 후 몇시간이 지난후 일어나는 알레르기로 분류됩니다. 실제로 몸 상태가 나빠졌다고 생각된다면 물을 마셔 체내에 카페인을 희석하여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커피 효능ㆍ효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