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크롬(크로뮴) 효능

by 연꽃연못 2021. 9. 8.
반응형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에 관여하는 인체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의 하나입니다.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체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크롬(크로뮴) 효능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 동맥 경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크롬(크로뮴)은?

사람이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대사에 관련된 필수 미네랄중 하나로 공기, 물, 토양등 자연계에 존재하고 사람의 체내에는 약2mg이 있으며 미네랄중에서는 미량입니다. 림프절, 치아, 폐에 이어 간, 난소가 높이 존재하고 있으며 근육, 혈액중 미량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크롬(크로뮴) 종류

크롬은 3가 크롬과 6가 크롬이 존재하며 자연계에 존재하는 크롬의 대부분은 3가 크롬으로 음식으로 섭취하는 크롬도 3가 크롬입니다. 6가 크롬은 인공적으로 생산되는 것으로 산화력이 강하고 독성이 매우 강해 위험성이 있는 물질입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일은 거의 없지만 환경 오염 물질로 주의가 필요하며 발암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크롬(크로뮴) 흡수

소장에서 흡수되지만 2~3%의 흡수율로 흡수되기 어려운 미네랄입니다. 맥주 효모에 포함된 크롬은 흡수율이 10~25%로 알려져 있으며 흡수된 크롬의 대부분은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비타민C와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크롬(크로뮴) 결핍

많이 식품에 함유되어 있지만 필요한 양이 미량이고 보통의 식사를 통해서는 부족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핍증은 당대사 이상, 성장 장애, 지질, 단백질 대사이상, 각말 질환, 동맥 경화, 고지혈증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크롬(크로뮴) 과잉증

흡수율이 매우 낮아 과잉 섭취에 의해 건강에 해가 오는 것은 거의 없지만 보충제로 장기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건강상의 이점보다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며 드물게 두통이나 불면증등 수면 장애가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롬(크로뮴) 효능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인슐린의 작용을 돕는것으로 나타나서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혈당을 안정시켜 다이어트와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 동맥 경화,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영양소인 지질, 단백질 등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흐름을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일어나는 신진대사에 크게 관여하고 있으며 특히 지질대사에서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지질 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이 일을 통하여 혈액을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 범주로 낮추고 동맥 경화나 고혈압의 예방에 기여를 하게 됩니다. 

반응형

'건강한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마린 효능  (0) 2021.09.09
페닐알라닌 효능  (0) 2021.09.06
엔테로코커스 페칼리스균 효능  (0) 2021.09.05
피트산 효능  (1) 2021.09.04
구연산 효능  (0) 2021.09.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