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류 중 많이 수확되는 바지락은 각종 국물이나 조림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바지락의 맛 성분인 타우린과 베타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지락 효능
○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
○ 콜레스테롤 저하하는 효과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바지락은?
염분 농도가 다소 낮은 모래나 진흙바닥에 서식하고 있으며 각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약3CM정도로 무늬는 일정하지 않으면 색상도 각각 다릅니다. 환경에 따라 껍질의 두께도 바뀌며 환경이 좋으면 예쁜 반점과 얇은 껍질이 되고 환경이 나쁘면 껍질이 두꺼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지락 제철
가을과 봄이 제철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시기에는 조개속에 들어있는 타우린과 베타인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산란기인 6~9월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선한 바지락은 흡입관을 잘내고 냄새가 없는것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해감을 잘해야 맛있게 먹을수 있습니다.
바지락 성분과 성질
단백질은 적지만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 철, 비타민B2, 비타민B12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개 조림이나 통조림등은 영양성분이 응축되어 100g당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매우 높아집니다.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비타민C를 포함한 채소와 브로콜리등의 야채와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가 높아져 효과적입니다. 타우린은 해산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항산화, 항염증 작용등을 발휘하여 세포나 몸의 항상성 유지에 작용, 각종 질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습니다.
바지락 효능
○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
비타민B12와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부족하면 적혈구가 줄어들거나 악성 빈혈이 되어 버립니다.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포함되어 있어 간에서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담즙을 생성할때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동맥 경화등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베타인이라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담즙의 생산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도 간의 해독 작용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 기능 강화와 함께 숙취의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숙취시에도 바지락 국물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