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는 간 기능을 지원하는 타우린과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징어 효능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개선 효과
○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
오징어는?
연체동물의 일종으로 10개의 다리는 근육질로 유연하게 늘어나며 안쪽은 키틴질 빨판이 줄을 지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냥감을 놓치지 않기 위해 빨판에 스파이크와 같은 날카로운 가시가 줄지어 있는 종류도 있습니다. 피부에 색소 세포가 많이 줄지어 있어서 정신상태와 주변 환경에 따라 몸색깔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킵니다. 몸의 크기에 비해 안구의 비중이 크기때문에 시각적 정보에 의존하여 생활하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며 시신경이 망막의 뒤쪽을 지나고 있어 시력이 뛰어나 맹점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징어 선별방법
윤기, 투명감이 있고 몸통이 긴 것이 신선한 오징어입니다. 탄력이 없는 것은 오래되어 신선도가 떨어져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합니다. 저장 방법은 몸통에서 내장과 빨판을 빼고 씻어 물기를 닦습니다. 몸통은 껍질을 벗겨 랩으로 감싸고 다리는 비닐봉투에 넣어 각각 냉동 저장합니다.
오징어 이용법
거의 전신이 사용되며 회, 구이, 튀김, 조림, 젓갈, 건어물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됩니다.
오징어 성분과 성질
칼로리 낮은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E, 타우린, DHA, EPA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혈압을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뇨병등의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오징어를 말리면 표면에 있는 하얀 가루는 타우린과 베타인의 결정입니다. 오징어 먹물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리소자임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은 암과 건강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달여서 십이지장, 궤양, 위궤양등의 내복약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소화율은 다른 어류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징어 효능
○ 간 기능을 높이는 효과
간의 주요 기능은 신진대사, 해독, 담즙의 생성등의 3가지로 크게 나뉘어지며 심장만큼이나 중요한 장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징어에 있는 타우린이 체내에 들어가면 알코올이나 약물, 식품첨가물등의 화학물질이나 체내에서 만들어진 암모니아 등을 분해하여 무독화하여 소변이나 대변으로 체외로 배출하는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타우린을 섭취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신진 대사와 해독, 담즙의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타우린은 알코올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알코올은 체내에 들어가면 간장에서 숙취의 원인 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로 분해됩니다. 이것 역시 다시 분해되어 몸에 무해한 초산으로 변화합니다. 이러한 부해과정은 간에 큰 부담을 주게되는데 타우린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어 간에 부담을 덜주게 됩니다. 베타인이란 성분은 타우린과 마찬가지로 담즙의 생산을 촉진하고 간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생활 습관병의 예방과 개선 효과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함으로써 동맥 경화를 예방할수 있다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동맥 경화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증가하여 혈관 벽에 달라붙는 것으로 혈관이 막히거나 굳어지거나 하여 탄력과 유연성을 잃은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경화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타우린은 이러한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교감 신경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DHA, EPA, 비타민E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혈류개선과 항산화 작용으로 신체에 여러가지 좋은 도움을 줍니다.
○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
타우린은 눈의 망막에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망막에는 다수의 광수용체가 외부에서 빛 자극을 감지하면 그 자극을 뇌 중추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광수용체에 타우린이 존재하고 있으며 망막의 신경을 억제하여 망막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우린은 눈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각막의 복구를 돕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형 오징어를 통째로 먹으면 비타민A를 풍부하게 섭취할수 있어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